정적 팩토리와 생성자에는 똑같은 제약이 있다.
매개변수가 많을 때 적절히 대응하기 어렵다는 점이다.
옛 프로그래머들은 이럴 때 점층적 생성자 패턴(telescoping constructor pattern)을 주로 사용했다.
public class NutritionFacts {
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 // required
private final int servings; // required
private final int calories; // optional
private final int fat; // optional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) {
this(servingSize, servings, 0);
}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 int calories) {
this(servingSize, servings, calories, 0);
}
public NutritionFacts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, int calories, int fat) {
this.servingSize = servingSize;
this.servings = servings;
this.calories = calories;
this.fat = fat;
}
}
이번에는 선택 매개변수가 많을 때 활용할 수 있는 자바빈즈(JavaBeans)패턴을 알아보자.이 예제에서는 매개변수가 4개 밖에 없지만 수가 늘어나면 걷잡을 수 없게 된다.
결국 점층적 생성자 패턴은 매개변수의 개수가 많아질수록 코드를 작성하거나 읽기 어렵다.
매개변수가 없는 생성자로 객체를 만든 후 setter메서드를 호출해 원하는 매개변수의 값을 설정하는 방식이다.
public class NutritionFacts {
private int servingSize; // required
private int servings; // required
private int calories; // optional
private int fat; // optional
public NutritionFacts() {
}
public void setServingSize(int servingSize) {
this.servingSize = servingSize;
}
public void setServings(int servings) {
this.servings = servings;
}
public void setCalories(int calories) {
this.calories = calories;
}
public void setFat(int fat) {
this.fat = fat;
}
}
그럼 이번 장의 주제인 빌더 패턴을 알아보자.자바빈즈 패턴에서는 코드가 길어지긴 했지만, 인스턴스를 만들기 쉽고, 더 읽기 쉬운코드가 되었다.
그러나 자바빈즈 패턴에서는 객체 하나를 완성하기위해서는 메서드를 여러 개 호출해야 하고, 객체가 완전히 생성되기 전까지는 일관성이 무너진 상태에 놓이게 된다.
또한 자바빈즈는 클래스를 불변으로 생성할 수 없으며, 스레드에 대한 안정성을 얻으려면 추가 작업을 해줘야만 한다.
public class NutritionFacts {
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 // required
private final int servings; // required
private final int calories; // optional
private final int fat; // optional
public static class Builder {
private final int servingSize;
private final int servings;
private int calories = 0;
private int fat = 0;
public Builder(int servingSize, int servings) {
this.servingSize = servingSize;
this.servings = servings;
}
public Builder calories(int val) {
this.calories = val;
return this;
}
public Builder fat(int val) {
this.fat = val;
return this;
}
public NutritionFacts build() {
return new NutritionFacts(this);
}
}
private NutritionFacts(Builder builder) {
servingSize = builder.servingSize;
servings = builder.servings;
calories = builder.calories;
fat = builder.fat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NutritionFacts coke = new NutritionFacts
.Builder(240, 9)
.calories(100)
.fat(12)
.builder();
}
}
빌더 패턴은 계층적으로 설계된 클래스와 함께 사용하기 좋다.이 방식은 메서드 호출이 물 흐르듯 연결된다는 뜻으로 플루언트 API(fluent API) 또는 메서트 체이닝(method chaining)이라 한다.
이 코드는 쓰기 쉽고, 읽기가 굉장히 쉬워진다.
아래는 상속관계인 클래스들을 빌더 패턴을 이용하여 생성하는 예제이다.
public abstract class Pizza {
public enum Topping { HAM, ONION, PEPPER, POTATO }
final Set<Topping> toppings;
abstract static class Builder<T extends Builder<T>> {
EnumSet<Topping> toppings = EnumSet.noneOf(Topping.class);
public T addTopping(Topping topping) {
toppings.add(Objects.requireNonNull(topping));
return self();
}
abstract Pizza build();
// 하위 클래스에서 이 메서드를 재정의하여 this를 반환하면 된다.
protected abstract T self();
}
Pizza(Builder<?> builder) {
toppings = builder.toppings.clone();
}
}
public class KoreaPizza extends Pizza {
public enum Size { SMALL, MEDIUM, LARGE }
private final Size size;
public static class Builder extends Pizza.Builder<Builder> {
private final Size size;
public Builder(Size size) {
this.size = size;
}
@Override
Pizza build() {
return new KoreaPizza(this);
}
@Override
protected Builder self() {
return this;
}
}
KoreaPizza(Builder builder) {
super(builder);
size = builder.size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KoreaPizza pizza = new KoreaPizza
.Builder(Size.SMALL)
.addTopping(Topping.HAM)
.addTopping(Topping.POTATO)
.build();
}
}
또한 매개변수가 4개 이상은 되어야 값어치를 한다. (하지만 API는 항상 운영할수록 매개변수가 많아짐을 명심하자)
빌더 패턴은 생성비용이 크지 않지만, 성능에 민감한 상황에서는 문제가 될 수 있다.
결론
왠만하면 빌더패턴을 쓰자
'독후감 > Effective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6. 불필요한 객체 생성을 피하라 (0) | 2021.03.31 |
---|---|
5. 자원을 직접 명시하지 말고 의존 객체 주입을 사용하라 (0) | 2021.03.30 |
4. 인스턴스화를 막으려거든 private 생성자를 사용하라 (0) | 2021.03.18 |
3. private 생성자나 열거 타입으로 싱글턴임을 보증하라 (0) | 2021.03.18 |
1. 생성자 대신 static factory method를 사용해보자 (0) | 2019.02.18 |